안녕 형들? 게임 좋아하는 거부기야. 지난번엔 '게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지? 오늘은 '게임은 예술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어. 만약 게임을 좋아하고, 또 게임을 만드는 형들이 있다면 '게임의 정의'와 함께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 문제지. 나름대로 답을 정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아직 확답을 내리지 못한 형들도 있을 거라 생각해. 나는 그런 형들이 이 글을 보고 '게임'이라는 매체에 대해 좀더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  그럼 시작할게!


그런데... 예술은 뭐지?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보자! 예술의 사전적인 의미는 집어 치우고,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예술'이란 것에 대한 정의를 먼저 생각해보자! 예술이란 것은 미술이나 음악같이 뭔가 엄청 심오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무언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 그리고 이런 생각은 얼추 맞기도 하지. 나는 예술을 이렇게 정의하고 싶어.


"예술은 나의 생각을 어떠한 매체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이를테면 작곡가는 곡의 선율이나 멜로디를 통해 본인의 생각이나 느낌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사람들일테고, 소설가는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사람들이겠지! 물론 정답은 없어. 하지만 나는 저게 예술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말이라고 생각해. 나 역시도 이 글을 통해 내 생각을 형들한테 전달하고 있으니까 예술활동을 하는 중인 거겠지?


그래서 게임은 예술인가?


  조금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나는 질문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해. 내가 생각하는 정답은 '게임은 예술일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다.'거든. 아까 나는 위에서 '예술은 나의 생각을 어떠한 매체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행위'라고 정의했어. 그러니까 게임 = 예술이 성립하려면 게임을 통해 대중들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기획자의 의도가 있으냐가 중요하거든. '콜 오브 듀티 : 모던 워페어 시리즈'(2007~2011/인피니티 워드 작품)를 생각해보자구!



  '콜 오브 듀티 : 모던워페어 시리즈'는 사람들 모두가 극찬한 작품이기도 하지(물론 모던워페어 3는 제외하자!) 탄탄한 구성과 '예술적인' 연출까지 어느하나 빼놓을게 없는 게임이야. 이 게임이 '갓겜'이라는 사실은 아마 모두들 인정할 걸? 그럼 생각해보자! 이 게임은 '예술'일까? 누구는 그렇다고 대답하겠지? 하지만 나는 아니야. 이 게임을 하면서 마음속에 느껴지는 제작진의 의도는 어떤 생각을 전달한다기 보다는 '우리가 이렇게 개쩌는 게임이야!'라는 것 정도? 결과적으로 개쩌는 게임이 되기는 했지. 하지만 그것 말고는 제작진의 의도가 있을까? 이 게임에는 세계평화에 대한 메세지도, 핵 미사일의 무서움도 느낄 수 없었어. 플레이 하는 내내 '와 멋있다!', '와 재밌다!'만 연신 외쳐대기나 했지. 나는 '콜 오브 듀티 : 모던워페어 시리즈'가 '예술적인 게임'이기는 해도 그 자체가 '예술'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 제작진의 의도가 없거든.




  그럼 다른 예를 들어보자! 이번에는 '스펙 옵스 : 더 라인(2012/다크 사이드 게임 스튜디오 외  2곳 작품)'이야. 이 게임은 불편한 조작감과 평범한 게임성을 스토리 하나로 밀어붙여서 '갓겜'까진 아니고 '명작' 급으로 만들었지. 이 작품은 처음엔 그저그런 흔한 액션게임이었다가, 주인공이 '백린탄'을 사용해서 민간인을 적으로 오인하고 폭격한 이후부터 그 진가를 발휘해. 게임이 진행 될수록 게임속의 주인공은 전쟁에 대한 고뇌와 죄책감에 수도 없이 시달리게 되지. 심지어는 "너는 민간인을 죽였다. 이제 만족스럽냐?"라고 '플레이어(!)'에게 묻기까지 하지. 흔한 액션게임처럼 생각없이 마우스를 휘둘렀다가 엄마한테도 듣기힘든 수준의 일침을 듣는게 이 게임의 포인트야. 이 게임을 통해 '스펙 옵스 : 더 라인'의 제작진들은 게임 속에서 너무 쉽게 살인을 저지르는 우리들에게 무언가 질문을 던져주고 싶었던 것이야. 물론 보기 좋게 성공했고. 명작이 되었지. 나는 '스펙 옵스 : 더 라인'이 바로 '예술'이라고 생각해. 우리에게 전달하는 바가 있거든.




  각각 '콜 오브 듀티 : 모던워페어 2'와 '스펙 옵스 : 더 라인'에서 플레이어들이 큰 충격을 느꼈던 장면이야. 민간인에게 총질을 하라고 시키는 게임이나, 플레이어에게 죽은 모자의 모습이나 모두 사람들이 충격을 느끼기엔 충분했어. 하지만 둘 중 어느쪽이 더 느끼는 바가 있느냐? 나는 주저없이 '스펙 옵스'쪽을 택할래. 어때, '게임 예술'에 대한 내 생각이 느껴지나? 헤헤.


그럼 예술적이지 않은 게임은 쓰레기인가?


  이 주제는 게임에만 국한되지 않고 음악, 영화, 문학 등 거의 모든 매체에 공통적으로 던져지는 질문인것 같아. 어떤 사람들은 아이돌 노래를 '예술적이지 않다.'라며 싫어하고, 어떤 사람들은 '엥? 어벤져스 그거 완전 저급 상업영화 아니냐?' 하기도 하지. 나는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굉장히 싫어해. 내 생각에 그 사람들은 단지 '허세'나 '허영심'을 부리는거에 지나지 않거든. 음악이든 영화든 게임이든 중요한건 '사람들을 즐겁게 만드는가?'이지, '예술적인가?'가 아니야. 게임이든 음악이든 영화든 모든 문화 컨텐즈의 제작자들은 사람들의 '삶을 윤택하게'만드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그게 '문화'의 존재 의의가 아닐까? '콜 오브 듀티'도 순전히 '흥미와 재미(조금 나쁘게 말하면 상업적인 성공, 돈)'을 위해 개발 되었다고 해도 나는 그 게임을 재밌게 플레이했어. 그럼 된거야. 예술적인 게임이 아니라고 쓰레기가 아니라는 의미지. 게임뿐만 아니라 모든 문화 컨텐츠를 통틀어서 하는 말이야.




요약.

예술은 '내 생각을 어떤 매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이다.

게임은 '예술'인 게임도 있고 '상업'적인 게임도 있다.

어느 쪽이든 재미만 있으면 그만이다. 물론 마음속에 뭔가 남는쪽이 더 좋긴 하겠지만...








'게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이란 무엇인가? - 게임의 정의  (0) 2017.05.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