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총회의가 끝나고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스토리라인 구축이다. 그 작업이 선행이 되어야 다른 작업이 시작될 수 있었다. 8월 10일 기획팀 회의가 진행되었다.

  주요 회의 내용은 스토리라인의 구축이었다. 하지만 나는 플래너님에게 스토리라인구축과 동시에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그 기획이 정말 유효한 기획인지를 알아내야한다고 건의했다. 다행스럽게도 플래너님은 내 의견에 어느정도 수긍을 해주었다. 하지만 아직 시간이 있고 지금은 스토리라인 이야기를 하러 모였기 때문에 나중에 이야기하기로 결론내렸다.

이번 회의를 통해 구성된 대략적인 스토리라인과 변경점은 다음과 같다.

1. 두 자매는 기억을 잃은 채로 알수 없는 미로에 갇혀있다.
2. 모종의 매개체를 통해 (나는 이것을 보석으로 설정하길 원한다.) 기억의 파편을 찾아 미로를 통과한다.
3. 그 끝은 어째선지 완전히 파괴된 천계. 두 자매는 이런 결말을 위해 여기 온 것이냐며 서로 싸우기 시작하고 결국 한 자매가 다른 자매를 살해한다.
4. 살해된 자매의 시체속에서 2의 매개체와 같은 물건이 나타난다.
5. 기억을 모두 되찾는다. 그 내용은 사실 두 자매 외에 다른 자매가 하나 더 있었고, 전에도 그 세 자매끼리 같은 미로에 갇혔다가(세 자매 사이의 불화로 천계가 멸망한 후, 죄책감에 스스로의 기억을 지우고 미로에 봉인되었다) 빠져나온 뒤에 한 자매가 다른 자매들에게 살해당했던 것이다.

  솔직히 막장스런 스토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기에 꽤나 매력적인 스토리라고 느껴진다. 하지만 나는 또다른 문제를 제기했다. "샴의 미로"라는 제목과 스토리라인의 연관성이 옅었던 것이다. 문제를 제기하자 플래너님은 다음 회의때 까지 다른 적절한 이름을 생각해보라고 요구했다. 합당한 요구였기에 받아들였다. 당분간은 이 제목을 어떻게 붙일지 고민해야한다. 플래너님이 제시한 조건과 내가 생각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와의 연관성이 강할 것
2. 샴의 미로보다 기억하기 쉽고 발음하기도 쉬울 것

생각이 많아진다.



  한편 순조롭게 진행되나 싶었던 개발에 갑자기 문제가 발생했다. 나는 그래픽팀 겸 기획팀의 서브로써 기획팀의 기획안을 종합하여 기획에 맞는 그래픽이 완성되도록 그래픽팀을 보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참여도가 낮고 실력도 크게 좋다고 할 수 없는 한 팀원 (나는 솔직히 프로듀서님이 왜 이런 인원을 데리고 있는지 모르겠다.)을 전담마크하는 임무가 특별하게 부여되었는데, 그 인원이 왜 자기가 의심받고 전담마크 받아야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새벽에 장문의 글을 남긴 것이다. 분명히 날 저격한 것이겠지.

  나는 그 글을 확인하자마자 그 인원에게 연락했다. 하지만 그는 "플래너님과 다투었으며 그 글 역시 내가 아닌 플래너님을 저격한 것이다."면서, "플래너님의 사과를 받기 전까진 개발팀에서 빠지겠다."는 말을 덧붙였다. 둘 사이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캐기위해 플래너님에게 직접 물어보았다. 하지만 플래너님은 요 근래에 그 인원과 일말의 연락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 인원을 잔류시킬지 퇴출시킬지는 나에게 맡기겠다고 한다. 내가 결정하면 그 결정을 토대로 프로듀서님께 건의하겠다는 것이다.

  한때 플래너를 지망했고 지금은 차기 프로듀서로 지목된 상황에서 이번 사건은 내게 주어진 일종의 시험과 같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 인원이 잔류하는 쪽이 조금 더 편하다. 일거리가 적절히 분배된 상황에서 그가 떠나면 그가 맡기로 한 업무는 누구의 것이 되는가? 하지만 불화의 씨가 남아있다면 이는 분명 앞으로의 개발에 악영향을 끼칠것이다.

  나는 그 인원의 태도를 보고 결정하기로 마음먹었다. 그에게 다음과 같은 두가지 질문을 했다.
1. 구체적으로 플래너님과의 어떤 문제가 있는가?
- 사건 해결의 키포인트이다. 경험상 모든 개인간의 분쟁은 서로의 입장과 상황을 요약하고 정리하면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답이 나오는 법이다.
2. 저격글을 쓸 당시 어디서 어떤행동을 한 후에 글을 작성했는가?
- 이 인원의 진정성을 알아보기위해 던진 질문이다. 사실 나는 그때 이 인원이 어디서 무얼 했는지 알고있다. 혹시나 그 인원이 이 글을 읽을까 염려되어 어떤 것인지는 생략한다. 하지만 내가 교차검증까지 해낸 사실과 다른 내용의 답변이 온다면 이 인원의  진정성이 의심받게 될 것이다.

  진심으로 이 인원이 내가 알고있는 정답을 말해주길 바란다. 게임이 만들고 싶다면 누구든지 우리와 협력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다. 적어도 나는 그런 사람들에게 아낌없는 지지를 보내고자 한다. 하지만 그 사람이 우리 팀과 게임에 악영향을 준다는 응당히 퇴출되어야 한다. 이는 내게도 고통스러운 일이다. 더욱이 그 사람이 고등학교때부터 알고 지내던 친구라면 더더욱 그렇다.

+ Recent posts